Home » Blog » 저소득층 아파트 입주

저소득층 아파트 입주

▶ 저소득층 가정을 위한 주거용 시설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저소득층을 위한 주거용 시설은 대별하면 다음과 같이 3가지로 분류됩니다.
섹션 8 Housing, Public Housing 그리고 Affordable Housing (섹션 202) 입니다.

▶ 섹션 8 이란 무엇을 의미합니까?
연방 주택국으로 부터 자금 지원을 받아 저 소득층 가정에 주택 임대료를 보조 해주는 제도입니다.
섹션 8 혜택을 받는 입주자들은 월 수입의 약30% 정도를 임대료로 지불하고 나머지는 연방 주택국에서 집주인에게 지불해주는 제도입니다.
섹션 8 혜택은 2가지 종류가 있는데 그 하나는 신청자에게 바우처 (Voucher) 라고 하는 표를 지급하며 이 표를 가지고 본인이 원하는 집을 찾아 제시하고 입주하게 됩니다. 대개 아이들이 있는 저소득층 가정에서 이 바우처 프로그램을 이용하게 됩니다.
바우처를 받아들이는 섹션 8 아파트 명단은
로스앤젤레스 시 주택국 웹사이트 (www.hacla.org) 와 로스앤젤레스 카운티 주택국 웹사이트 (www.hacola.org) 에서 찾아 볼 수 있습니다.
뉴욕시의 경우 www.nyc.gov/nycha/s8apts 에서 등록하여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타 지역에서도 해당 지역 주택국을 통해 입주 가능 아파트 명단을 확인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또 다른 섹션 8 형태는 아파트 건물에 섹션 8 혜택이 붙어 있어서 이 아파트에 입주하게 되면 자동으로 섹션 8 혜택이 주어지며 이 아파트를 떠나게 되면 자동으로 혜택이 중단됩니다. 대부분의 노인 아파트 건물이 이 형태에 해당함으로 노인 아파트 입주를 원하시는 신청자들은 별도로 색션 8 바우처를 신청할 필요없이 입주를 원하는 아파트에 직접 신청서를 제출하고 기다려야 합니다.

▶ 섹션 8 바우처는 어디에 어떻게 신청하면 되나요?
섹션 8 는 각시 나 카운티 주택국에 신청하면 되지만 현재 로스앤젤레스 시에서는 대기자가 많아 신청서가 마감된 상태입니다. 그러나 로스앤젤레스 카운티 주택국에서는 아직도 신청을 받고 있으므로 카운티 주택국을 방문하거나 웹사이트에 들어가서 신청하면 대기자 명단에 기록되어 차례를 기다리면 됩니다. 뉴욕시의 경우 가정 폭력 피해자 등 긴급 도움이 필요한 신청자에 한해서 현재 신청서 접수를 받고 있습니다. 일단 바우처를 받게 되면 해당 시나 카운티에서 거주하다가 타지역으로 이주할 경우에도 이전 승인을 받아 전국 어디에서나 계속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섹션 8 혜택을 받기 위해서는 어떤 조건을 갖추어야 하나요?
입주 자격은 저소득층 시민권자나 영주권자 또는 Mixed family (일부 가족이 시민권자나 영주권자가 아닌 경우) 로서 지역 중간 수입 (Median) (매년 연방 주택국에서 지역별로 결정 고시하며 LA 시의 경우 2009년도 $62,100) 을 기준으로 다음과 같은 2가지 기준안에 들어야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Extremely Low Income — 지역 중간 수입의 30% — $16,650 (1인), $19,050 (2인)
Very Low Income — 지역 중간 수입의 50% ——– $27,750 (1인), $31,700 연방정부에서 제공하는 주택 보조 (섹션 8) 을 받을려면 가계 수입이Extremely Low 와 Very Low 안에 들어야 하며 주택규정에 의하면 tenant base (섹션 8 바우처) 의 75%, 그리고 project base (노인 아파트) 의 40% 를 Extremely Low 에 속하는 가계에 할당해야 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 Public Housing 은 어떤 아파트이며 어떻게 운영되고 있습니까?
Public Housing 이란 시나 카운티에서 소유하거나 관리하고 있는 저소득층 가정을 위한 시영 아파트로서 섹션 8 와 같은 혜택이 주어지고 있는 건물입니다.
로스앤젤레스 시의 경우 입주 대기 기간은 2년 내외로 섹션 8 노인 아파트 보다 짧지만 위치나 거주 환경등이 좋지 않아 한인가정들이 신청 해놓고 입주를 포기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일단 바우처를 받게 되면 6개월 이내에 원하는 집을 찾아 입주 완료하여야 합니다. 신청자가 입주하고자 하는 특정 아파트를 선택하여 신청하는 것이 아니고 입주 차례가 되면 시나 카운티 주택국에서 입주자에게 입주 가능한 아파트에 대해서 입주 기회를 3번까지 부여하며 이를 다 거절하면 새롭게 신청서를 다시 제출하여야 합니다.
뉴욕시의 경우 현재 대기자 명단에 140,000 명 이상이 대기하고 있습니다. 대기 기간이 3년이 넘으면 대기자 명단에서 삭제됨으로 대기자 명단에 계속 남아 있기 위해서는 3년이 되기 전에 신청서를 다시 제출해야 합니다. 소득 자격 기준은 섹션 8 수혜 자격 기준과 동일합니다. 일단 바우처를 받게 되면 6개월 이내에 원하는 집을 찾아 입주 완료하여야 합니다.

▶ 시영 아파트를 입주하는데 입주 우선 혜택같은 제도는 없나요?
주정부 최저 임금을 받고 일주일에 20시간이상 일하거나 장애인이거나 또는 62세 이상인 신청자는 지역 선택이 가능하고 입주 우선자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로스앤젤레스 시의 경우 60군데 7400 세대의 시영아파트를, 로스앤젤레스 카운티의 경우 70 곳에 3600 세대를 관리하고 있으며 리스트는 시나 카운티 주택국 웹사이트에서 찾아 볼 수 있습니다.
뉴욕시의 경우 신청서 상에 제 1지망 지역과 2지망 지역을 기입하도록 되어 있어 맨해탄과 퀸즈 지역 같은 경우를 1지망으로 신청할 경우 공급에 비해 과다한 수요 초과로 오래 기다려야 할 것입니다.
기타 지역의 경우도 해당지역 시나 카운티 주택국을 통해 입주 자격, 혜택, 명단등을 확인 할 수 있을 것입니다.

▶ 시영 아파트는 어디에 어떻게 신청하면 되나요?
시영 아파트 입주 신청서는
로스엔젤레스 시의 경우 515 S. Colombia Avenue, Los Angeles, CA 90017 (213) 353-1000 에서만 접수를 받습니다.
로스 안젤레스 카운티의 경우 12131 Telegraph Road, Santa Fe Springs, CA 80670 에 접수하거나 전화 (800) 731-4664 또는 (562) 347-4663 으로 신청하면 됩니다.
뉴욕시의 경우 아래와 같이 시 주택국 사무소 3곳에서 섹션8 및 시영아파트 신청서 배부 및 접수를 받습니다.
– Brooklyn / Staten Island: 350 Livingston Street, 2nd Floor, Brooklyn, NY 11217 (718) 250-5900
– Bronx: 1 Fordham Plaza, 5th Floor, Bronx, NY 10458 (718) 329-7859
– Manhattan / Queens: 55 West 125th Street, 7th Floor, New York, NY 10027 (212) 828-7100

또한on-line 으로도 각 웹사이트에서 신청이 가능합니다. 입주 자격은 섹션 8 아파트와 같습니다.

▶ Affordable Housing (섹션 202) 이란 어떤 형태의 아파트를 말합니까?
협의로 말하는 Affordable Housing 이란 시나 카운티에서 건물 개발업자에세 건축비를 금융지원 해 주거나 대지 등을 대여 해주는 조건으로 완공후 전체 또는 일정비율의 가구수를 저소득층 가계에게 시가보다 저렴한 임대료로 일정기간 동안 할애하는 조건으로 지어진 주거용 건물을 말합니다. 현재 로스앤젤레스 시 에서는 1,826 단지에 있는 63,562 가구를 보조하며 감찰하고 있습니다.

▶ 어포더블 아파트에 신청하려면 어떤 조건을 갖추어야 합니까?
입주 조건은 건설업자와의 계약 조건에 따라 각 건물마다 내용이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지역 중간 수입 (Area Median Income) 의 50~60% 의 수입이 있는 가정이 대부분 입주 가능하고 적게는 30% 그리고 많게는 80% 까지 다양합니다. 입주를 원하는 아파트를 찾아 관리 사무실에 문의하여야 합니다.

입주를 원하는 아파트 (sec 8, public housing, affordable housing) 를 찾아보기 원하시는 분들은
로스앤젤레스 시의 경우 웹사이트 www.koreansocialservice.com을 참조하시고
뉴욕시의 경우 public housing 과 affordable housing의 명단은 www.nyc.gov/nycha 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타 지역도 해당지역 주택국에서 도움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섹션 8 아파트 명단은 www.hud.gov 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 기타 아파트 입주 신청 관련 주의해야 할 사항.
아파트 관리 사무실에서는 1~2년에 한번씩 update letter 를 입주 대기자 명단에 있는 모든 입주 신청자에게 우송하게 됨으로 반드시 회답하여야 됩니다. 만약 회신하지 않을 경우에는 신청자 명단에서 삭제됩니다. 일단 취소되면 정당한 사유없이 회복시킬 수 없으므로 각별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Update letter 란 아직도 신청한 아파트에 입주할 의향이 있는지를 묻는 서신입니다.

아파트 입주 신청 당시 주소나 전화번호가 변경되면 반드시 입주 신청한 아파트 관리 사무실에 신고 하여야 합니다. 입주 차례가 되어 연락이 안되면 취소 될 수가 있습니다.

일부 노인 아파트의 경우 섹션 8 혜택이 일부만 부여된 경우가 있어 임대료가 이원화 되어 있기도 함으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섹션 8 혜택이 주어진 노인 아파트의 경우 수요초과로 장기간 대기해야 하는 불편이 있음으로 비교적 단기간에 입주 가능한 시영 아파트나 어포더블 아파트를 찾아 우선 입주하시며 기다리는 것도 한 방법이 되겠습니다.

저 소득층 아파트에 대한 수요가 점증하고 있어 더 이상 신청서를 받지 않고 대기자 명부를 마감해놓고 있는 아파트들이 많아서 입주 신청이 가능한 아파트에 대한 정보망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생각됩니다.

최병태의 사회복지 칼럼
2009.6.29